목록2016/10/12 (4)
Prosto
따라하는 유니티 2D 프로젝트ⓑ 강좌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에 함께 할 작업은 볼과 블록에 정보(수치)를 주고, 해당 값으로 피해(데미지)를 주거고 체력이 없을 때 블록이 제거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볼이 일정 조건에 제거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일단 벽돌깨기 처럼 하단으로 가는 경우)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저번에 작업했던 프로젝트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순서대로 직접 해보며 따라오시면 됩니다. 실행하면 이렇게 화면이 나오겠죠? 먼저 각 객체(게임오브젝트)에 특정 값을 주고 해당 값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해줍시다. 그럼 볼에 정보를 두기 위한 스크립트를 만듭시다. Scripts - Ball 폴더에서 우측클릭 후 Create - C# Script 순으로 선택해주세요. 이름은 BallIn..
GameObjcet.Find / GameObject.FindWithTag (GameObject.FindGameObjectWithTag) 를 이용한 일반적인 방법 (아래의 1번 글) 유니티, 원하는 게임오브젝트 얻기? -1(GameObject.Find..) 1번 글인 GameObject.Find에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 이번에 우리가 다룰 내용은 바로 transform.FindChild / transform.GetChild 입니다. 이 함수는 1. 자신의 자식에 있는 오브젝트를 얻고싶을 때 2. 비활성화(Active값-false) 상태의 오브젝트를 얻고싶을 때 사용됩니다. (게임오브젝트(GameObject)나 트랜스폼(Transform)을 얻을 때 말이죠. [하위 Component도 포함되겠죠?]) 기본적..
원하는 게임 오브젝트를 얻어오기 위해선 어떤 작업이 필요할까요? 특별히 원하는 대상을 찾고싶다면, 어떤 방법으로 찾을 수 있을까요? - 대상을 이름으로 찾고싶다면 GameObject.Find("이름"); 이렇게 사용할 수 있고요.. - 대상을 태그로 찾고싶다면 GameObject.FindWithTag("태그명"); 혹은 GameObject.FindGameObjectWithTag("태그명");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의 예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여드리겠습니다. 2D와 3D 모두 사용 방법은 동일합니다. 저는 주로 2D 작업을 하니 2D로 예제 프로젝트를 생성하겠습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된 화면이죠? 이제 하나씩 진행과정을 보시죠. (직접 따라하면서 익혀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Hi..
배열에 대한 연습 문제를 풀어보는 첫 번째 시간입니다. 배열과 for문(반복문) 사용을 할 수 있어야합니다. 배열을 잘 모르겠다면? '[C언어] 배열(Array)의 이해와 예제, 문제' 배열 연습 문제는 먼저 배열 안에 숫자를 원하는 대로 넣을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부터 단계적으로 살펴보며 진행하겠습니다. 이런 규칙을 만드는 부분은 프로그래밍 로직을 생각하는 부분과 관계가 깊으니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만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완성된 소스는 제공합니다.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간단하게 설명도 함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시간의 문제는 배열에서 가장 간단한 문제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문제1. 아래의 사진과 같이 5x5 배열에 숫자를 넣고, '실행 결과 예'와 같이 출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