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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안드로이드(APK) 만들기 (SDK, JDK, NDK) 본문

Programing/Unity 3D

유니티 안드로이드(APK) 만들기 (SDK, JDK, NDK)

Prosto 2016. 10. 29. 02:15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고, 어플(App)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설치가 필요한 게 있습니다.

안드로이드(apk) 변환 시 필요한 게 바로 SDK, JDK, NDK죠.



그럼 어플을 만들기 전, 먼저 간단하게 준비를 해주도록 합시다.



좌측 상단에 메뉴가 있죠?

Edit - Preference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External Tools에 들어가보면

하단에 Android라고 있는 게 보일 겁니다.

SDK, JDK, NDK가 비어있죠?

우리는 이제부터 이 부분을 모두 채워줄 겁니다.

(그래야 안드로이드 APK 파일로 빌드할 때 문제없이 잘 됩니다.)


가장먼저 SDK 옆의 Download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Android Studio를 받을 수 있는 링크로 연결됩니다.

버전이 달라 없다면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dex.html#Other

여기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ANDROID STUDIO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되지만,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다면

버튼 위에서 우측 클릭한 후 새 창에서 열기(N)를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새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자신의 플랫폼(Windows)에 맞는 패키지를 다운로드합니다.

마찬가지로 클릭 시 안 되면 우측 클릭 - 새 창에서 열기(N)을 선택합니다.

(첫 번째의 android-studio-bundle-145.3330264-windows.exe가 SDK 포함이라고 되어있죠?)



(이렇게 다운로드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모두 끝나면

'실행' 버튼을 눌러 실행합니다.

(저장된 경우 저장 경로로 가서 실행시키고요.)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이센스에 대한 부분입니다.

읽어보시고 I Agree를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다음으로 저장할 위치에 대한 부분입니다.

우리에게 당장 필요한 부분은

SDK죠? 어떤 경로로 저장되는지 한번 살펴보시고,

C드라이버 용량이 충분하시다면 그대로 진행하시고,

부족하다면 옆의 Browse... 버튼을 눌러 경로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D드라이버에 SDK라는 폴더를 만들어

해당 위치에 저장하도록 했습니다.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시작 메뉴 폴더 지정입니다만

기본 그대로 두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Install 버튼을 눌러주면 이제 설치가 진행되겠죠?


이렇게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xt 버튼을 눌러주세요.



굳이 지금 Android Studio를 실행할 필요는 없으니

체크를 해제하고 Finish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시 유니티로 돌아와

SDK 옆의 Browse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동으로 경로가 지정되어있다면

곧바로 '폴더 선택'버튼을 눌러주면 되고,

경로가 SDK가 아닌 다른 경로에 있다면

우리가 설치해둔 경로로 찾아가

폴더로 들어간 후

'폴더 선택'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JDK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마찬가지로

JDK 옆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JDK를 받을 수 있는 오라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링크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여기서 우리는 JDK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Java SE Development Kit 8u112 테이블처럼

위에도 마찬가지로 동의에 대한 부분이 있습니다.

동의하면 글자가 저렇게 바뀐 답니다.


그렇게 동의가 된 상태에서

자신의 운영체제(+bit)에 맞는 항목을 받으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다운로드가 진행되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 버튼을 눌러줍니다.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화면이 바뀌고 잠시 후면

'Java 설치 - 대상 폴더'라는 새로운 창이 떠있습니다.

(바로 나오지 않는다면

아래 목록 부분에 새로운 창이 실행됐다고 깜박이고 있을 겁니다.)


설치 경로를 지정(혹은 그대로)하고

다음(N)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설치가 진행되고,



설치가 완료된 후

Close 버튼을 눌러 닫아줍니다.



마찬가지로 다시 Unity Preferences로 돌아와


JDK 옆의 Browse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까 SDK를 설정할 때와 같습니다.

바로 지정 경로로 선택되어 있다면 그대로 진행해주시면 되고,

지정되어 있지 않다면

찾아가서 폴더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JDK까지 완료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NDK

Download 버튼을 눌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곧바로 다운로드 창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s://dl.google.com/android/ndk/android-ndk-r10e-windows-x86_64.exe)


실행/저장 중 적당히 선택하여

실행시켜 설치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된 후 실행시켜보면

이렇게 도스창에서 설치가 계속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다리다보면 설치가 완료되고 창이 닫힐 겁니다.


(이때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위치는 바탕화면입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android-ndk-r10e

폴더를 사용하기 적합한 위치로 이동시켜줍니다.


저는 D드라이버로 이동시켰습니다.

(잘라내기 후 붙여넣기를 하시든, 파일 이동을 선택하여 하시든 자유롭게 하시면 됩니다.)

(잘라내기 : ctrl+x, 붙여넣기 : ctrl+v)



그럼 이렇게 설치, 이동까지 완료했으니

다시 Unity로 돌아가서

마무리해주면 되겠죠?

NDK 옆의 Browse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까 SDK, JDK 했던 것처럼

설치된 경로를 찾아간 후

'폴더 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Android 밑의

SDK, JDK, NDK를 모두 설치하고 지정했습니다.



이제 APK 파일로 만들 때 아무런 지장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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