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sto

프로그래밍 시 유의사항 (팁) 본문

Programing/C Programing

프로그래밍 시 유의사항 (팁)

Prosto 2011. 5. 13. 00:12

C, C++, JAVA, Android, php .....
등 다양한 프로그램 언어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언어들은 서로 유사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C를 기준으로 소스 작성시 유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꼭 이렇게 해야하는 약속은 아니지만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더군요. )


- 파일명은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Main.c , AverageValue.c 등...)
  의미가 있는 단어로 구성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함수 선언 시 대문자로 시작,  연결되는 단어는 띄지않고 다시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void LeapYear ();
  int SumArr(int arr[][3]); 등...
  의미가 있는 단어로 구성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변수 선언 시  소문자로 시작, 연결되는 단어 첫 글자는 대문자로..
  int capCnt=0;
  char langCheck;
  int* iPtrArr[3]={&a, &b, &c}; 등...
  의미가 있는 단어로 구성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다른 함수로 넘어갈 때 구분선 표시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int main (void)
  {
    ~~~~
    return 0;
  }

  //################################LeapYear###############################
  void LeapYear(int na)
  {
  }
  와 같은 식으로 해주면 함수가 바뀌는 곳을 찾기 쉽고, 보기도 좋습니다.

- if, for문 등 {} 표시를 할 경우 줄을 바꾸고 {} 표시를 해줍니다.
  if(val)
  {
  }
  for(i=0; i<10; i++)

- if문에서 비교 할 때에 상수를 변수보다 앞에 위치 시킵니다.
  if(4==a)
  {
  }
  위와 같이 표시 해줍니다.

  이는 if(a==4)와 같지만, 만약 실수로 ==을 =으로 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때에  if(4=a)처럼 상수를 앞에 두면 컴파일시 에러가 발생합니다.
   (실수로 생기는 찾기 어려운 버그.. 미연에 방지.)
  하지만 if(a=4)이런식으로 표시를 하면 컴파일시 에러는 발생하지 않고,
  a변수에 4가 대입 됩니다.
  이러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위와 같이 상수를 앞에 위치시키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주석
  프로그래밍 시 주석은 상당한 도움을 주고 꼭 필요합니다.
  몇 십 줄의 코딩에서는 괜찮겠지만
  그 크기가 몇 백.. 몇 천 줄이 된다면 주석 없이는 찾기 힘들고,
  자신이 무슨 의미로 작성하였는지도 기억이 잘 안날 것 입니다.
  처음부터 주석을 달아주는 것을 습관화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가독성
  프로그래밍은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결하고도 구조가 쉽고, 제기능을 다 하며, 다른 프로그래머들이 보고 한 눈에 이해가 가능한 프로그램 소스
  그것이 진정으로 프로그래밍을 잘 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작성시 유의사항 및 팁을 몇 자 적어보았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거나, 추가 도움말 주실 분은 댓글 주세요 ^^

'Programing > C Progra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수 발생 시키기.  (0) 2011.09.25
포인터 (Pointer) - 기초2  (2) 2011.05.17
1년 달력 계산 (윤년)  (5) 2011.05.15
포인터 (Pointer) - 기초  (2) 2011.05.13
윤년 계산과 응용.  (3) 2011.05.1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