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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완성본, JJumping Ball -유니티2D 점프 게임 본문

Programing/Unity 3D

Projectⓐ 완성본, JJumping Ball -유니티2D 점프 게임

Prosto 2016. 12. 20. 06:05


안녕하세요.

따라하는 유니티 강좌 Project 시리즈를 진행하고있는 Prosto입니다.

현재 Projectⓐ와 Projectⓑ까지 강좌가 진행되었는데요. 다음 강좌를 진행하지 못 하고 있습니다...

다음 강좌인 Projectⓒ'1월 중~말'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을 내기 힘들어서 진행이 늦어지네요.. 1월 20일 전후엔 무조건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Projectⓒ는 유니티 기능을 사용하여 개발하는 식으로 쉽게 진행할 것이고,

Projectⓓ는 스크립트 위주로 진행하여 프로그래밍을 어느정도 함께 할 수 있도록 진행할 겁니다.



이번 글은 다음 강좌 진행에 대해 드리는 말씀(위)과 Projectⓐ의 완성본(JJumping Ball)에 대한 글입니다.



(플레이스토어 링크)



Projectⓐ 마무리 작업을 틈틈이 하여 완성하였습니다.

일단 강좌에서부터 완성으로 만드는 만큼 가능하면 기본적인 틀은 그대로 가져가려고 했습니다.

기능적인 부분 추가와 수정을 거쳐 완성했습니다.


일단 앞서 진행했던 것과 같이 Projectⓐ는 어떻게 보면 런닝게임 류의 게임입니다.

캐릭터(볼)가 앞으로 나아가며 장애물을 피하는 류의 게임을 그렇게 부르죠?



(코인을 먹으면 점수로 날아가도록 바꿨습니다.(코인도 파티클))


개인적으로는 조금은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걸 좋아하지만...

이번에 블로그를 통해 유니티 강좌를 진행하며..

 유니티를 배우고, 하나씩 공부해가면 이런 게임도 만들 수 있고,

 다양한 기능들도 구현할 수 있다!

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진행했던 Projectⓐ를 기반으로 게임을 완성해봤습니다.


(그래픽적인 요소가 제게 있는 파티클(이펙트) 밖에 안 들어갔기에 다소 심심할 수도 있겠지만요..)


이번에 이것저것 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없어...

조금씩 진행하다보니 Projectⓐ 강좌가 끝난지 한참 지나서야 올릴 수 있게 됐습니다.



지금 올린 JJumping Ball(구 Projectⓐ)은 씬은 크게 메인(홈)씬과 게임씬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메인 씬에서는 각종 설정이나 스코어(점수) 확인, 새로운 볼 뽑기, 볼에게 새로운 능력 주기, 기록 모드, 배경 색상 변경(터치)가 있고

(좌측 상단 : 새로운 볼 구매, 중앙 볼 변경+능력, 우측 상단 : 설정, 좌측하단 : 기록 모드)


게임 씬에서는 실제 강좌 진행했던 방식으로 점수를 쌓아가며 장애물에 부딪히는 경우 게임이 종료됩니다.

(장애물도 기존 것 + 이동식 장애물(총알 같은..?)으로 추가되었습니다.)



기록 모드를 통해 점수를 최대 30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록 모드를 넣은 게 굳이 따지면 다른 런닝 게임과 차이점..이지요..

스마트폰 하나로 점수 내기를 하기 좋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서 넣었습니다.

(동일한 볼로 게임을 한다면 같은 조건에서 점수 측정을 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볼 종류는 특별한 능력은 모두 없습니다.(외관 차이만 있을 뿐이죠.)

능력을 받고 적용시키는 부분은 몇 가지 종류의 능력들이 있고,

몇몇 능력들은 스텟(값)에도 상중하가 있습니다.



(새로운 볼을 뽑은 경우 이펙트+볼 변경)


그렇게 게임을 진행하며 코인을 모으고 모은 코인으로 새로운 볼을 뽑거나 능력을 맞춰가며

점수를 높게 쌓는 게 목표인 게임..으로 생각하고 만들었습니다.


(난이도는 사이 간격이 점점 줄어듦 -> 랜덤 총알 등장 -> 타겟팅 총알 등장 -> 사이 간격이 더 줄어듦 -> 랜덤 총알+1 순으로 증가됩니다.)



게임을 해보시며 이런 기능은 어떻게 만들었을까,

능력 부여나 적용은 어떻게 처리했을까,

나라면 이 게임을 이런식으로 만들어 볼 수 있겠다.


그런 생각들을 해보신다면 공부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에 JJumping Ball 리뷰 글 하나 더 작성하고 ProjectA는 최종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중 기본 캐릭터입니다.

파란 공입니다.

깔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캐릭터 중 핑크(분홍)공입니다.

매력있는 색이라고 생각합니다..

(배경 색이 다르죠? 개취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좌측/우측 화면 클릭)


새로 뽑는 경우 저런 이펙트가 나오며 볼이 등장합니다.

(나름 이펙트 구매해둔 에셋으로.. 신경은 썼지만.... .... )


(게임 종료 시 나오는 결과 화면입니다.

다시 시작, 홈, 그리고 결과에 대한 값들이 나오죠.)


플라즈마 이펙트로 만든 공인데

이건 뭔가 꿀렁거려서 좋습니다.


이건 공 + 도트인데,

매력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은 푸른색 계열과 붉은색 계열 두 종류가 있습니다.)


죽는 경우 모두 다른 이펙트가 나오고요..

펑~


이렇게 코인을 먹어 우측에 보시는 것과 같이

콤보 횟수 (x5)에 따라 점수가 배로 들어오고,

COIN + 21(코인이 하나씩 쌓여갑니다. 능력이 있으면 더 얻고..)


배경 색 마음대로 지정 가능합니다. (약 20가지..?)


핑크 볼 깔끔하지 않나요..

근데 기본인 블루 볼 / 핑크 볼은 능력을 하나밖에 갖지 못 한다는 사실..

(다른 애들은 업그레이드(다시뽑힘)로 슬롯이 두 개로 늘지만..)


점프하고있는 가칭'블루 도트 볼'...


coin을 먹고있는

가칭 'blue dot ball'


아 게임 내 언어는 모두 영어만 들어가있습니다.

아 아니 애초에 말이 거의 안 들어가있습니다.

기호(이미지), 숫자가 제일 많이 들어가있고,

아주 짧은 영어만 있습니다.

Neads 같은...


내려갔다..


올라갔다..


계속 점프점프하면서 장애물 피해가는...



죽었다...


그냥 그런 게임입니다..

뭔지 아시겠죠?


친구랑 누가 점수 많이 내나 내기해보는 정도로...

쓸 수 있는... 그런 게임이죠.

(런닝게임을 제대로 만들려면 쿠키런 같이 만들어야 하겠죠?)

(사실 여기서 계속 작업해가면 못 만들 것도 없지만, 그건.... 본래 취지를 벗어나기 때문에..)


지금은 난이도 조정(하향)을 해둬서

945 960 정도면 누구나 갈 겁니다.

1500이상 부터는 못 가는 분들도 꽤 생길 것 같고요.


레코드 모드(기록 모드)에서는 이렇게

점수가 가장 높은 번호는 밝은 박스에 나옵니다.

누가 1등인지 척보면 알겠죠?

(+ 동점이면 먼저 얻은 사람에게 밝은 박스를.)



유니티 공부 중이시라면

한번 해보시고

이런 부분은 어떻게 구현할지,

또, 저런 기능은 어떻게 구현할지

머리 속으로 그려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점프 게임이니 직접 해보실 분도 해보시고요!


감사합니다.


(플레이스토어 링크)



아 아직 앱스토어는 등록이 안 됐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이나 따로 메일로 질문하시면 시간되는 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 연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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