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sto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과 기능 본문

Programing/Unity 3D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과 기능

Prosto 2016. 9. 8. 03:34

Unity3D로 2D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과 간단한 기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 방법입니다.

 

 

가장 먼저 유니티3D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Projects가 선택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 목록엔 최근에 작업한 프로젝트들이 나오게 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우측 상단의 NEW를 누릅니다.

 

Project name 항목에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임시로 TestProject란 이름을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만들고자한 게임이 3D인지 2D인지에 따라 선택합니다. 저는 2D를 선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Create project를 누르게 되면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화면 구성이 다르다면 1번이라 써둔 레이아웃 선택하여 변경 가능)

간단하게 몇 가지 화면 구성을 보겠습니다. (체크 옆의 숫자 확인)

1. Layout : 화면 구조를 바꿀 수 있습니다. 왼쪽에 화면 둘, Hierarchy, Project, Inspector 순으로 구성되든 다른 구성이든 선택 가능.

2. Scene : 게임의 씬으로 실제 게임 진행 중 카메라로 찍어서 보여주는 화면이 아닌 게임 전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브젝트 선택이나 이동 등 화면에 대한 전체 관리를 할 수 있는 구역입니다.

3. Game : 실제 게임이 실행되면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유니티에서 만들어둔 카메라로 촬영되는 화면을 보여줍니다.

4. Hierachy : 게임 씬 내의 모든 오브젝트들을 보여주는 구역입니다. 카메라, 캐릭터, 장애물, UI 등 모든 scene 내의 object를 선택 할 수 있게 해줍니다.

5. Project : 해당 프로젝트 파일에 있는 모든 폴더, 이미지, 씬, 프리팹, 스크립트 등을 볼 수 있는 구역입니다.

6. Inspector : 선택된 오브젝트나 파일 등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구역입니다. 여기서 추가, 제거, 수정이 가능합니다.

7. Console : 콘솔창은 에러, 경고, 일반 문장 출력 등 텍스트 출력을 해주는 공간입니다. 스크립트나 특정 오브젝트에 에러가 있는 경우 더블클릭 시 해당 오류가 있는 지점으로 이동해주기도 합니다.

 

 

Project 구역에서 우클릭 시 나오는 메뉴 항목입니다.

이 중 Create에 들어가보면 폴더, 스크립트(C#,JAVA) 등 다양한 파일 생성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폴더를 생성해보겠습니다. Create>Folder 순으로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우리가 윈도우나 여타 OS에서 볼 수 있는 디렉토리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위에 또 폴더를 생성하면 폴더에 폴더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식으로 Assets 밑에 Scripts, Scenes, Resources, Sprites 등으로 구분지어 같은 파일들을 모아서 관리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Hierarchy 구역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할 시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특정 오브젝트를 Copy(복사)할 수 있고 복사한 오브젝트를 Paste(붙여넣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씬에 다양한 object를 추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오브젝트를 생성해보겠습니다. (Create Empty 선택)

 

이렇게 Hierarchy에 GameObject라는 오브젝트 하나가 새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Empty Object의 Inspector 창을 보면 가장 기본인 Tranform 하나가 있고 그 밑에 Add Component 버튼만 있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Component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prite Renderer를 추가해보겠습니다.

( Add Component 클릭 -> 검색창에 Sprite Renderer 입력하고 선택. )

 

Component : 요소, 부품... 오브젝트에 이것 저것 여러 컴포넌트들을 결합해 하나의 오브젝트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매우 유용)

Transform : 오브젝트의 위치, 각도, 크기 값을 나타내는 컴포넌트.

 

1. Sprite Renderer의 Sprite 옆의 o 버튼을 눌러 현재 가지고 있는 sprite 이미지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o 버튼을 누르면 Select Sprite 창이 나오며 여기서 동그란 이미지를 선택하면 게임 화면에서 동그란 이미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선택한 Knob 등 이미지들은 유니티의 기본 UI에 사용되는 이미지임)

 

잘 보이도록 Scale을 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Inspector 창의 Tranform 내에 있는 Scale X, Y 값 변경)

변경하면 곧바로 좌측에 Game화면과 Scene화면에 동그란 원이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 캐릭터가 들어가도 똑같은 원리로 적용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실행과 카메라에 대하여 확인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재생 버튼 : 해당 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시작(실행)됩니다.

2. 일시 정지 버튼 : 해당 버튼을 누르면 진행 중이던 게임이 일시적으로 멈춥니다. (디버깅)

3. 한 프레임 이동 : 해당 버튼을 누르면 일시정지 중인 상태에서 한 프레임 만큼만 실행합니다. (디버깅)

 - 여기에 있는 버튼들은 모두 테스트를 위해 있습니다. 게임을 실행하고 값 변화 확인을 일시정지, 한 프레임 이동을 사용합니다.

 

4.카메라 : 현재 Main Camera가 선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씬이 만들어지고 그 씬에 기본으로 있는 오브젝트입니다. 몇 가지 항목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Clear Flags : 아무것도 없는 공간에 무엇을 표시할지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Skybox, Solid Color, Depth Only, Don't Clear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Background : Skybox나 Solid Color를 선택했을 때 자동으로 채워줄 배경색상을 선택합니다.

-Culling Mask : 현재 카메라로 비출 대상을 지정합니다. Everything부터 Nothing까지 혹은 몇 개의 레이어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Layer에서 Add Layer로 새로 만들어 지정 가능)

-Projection : 카메라로 투사된 영상을 어떻게 표시할지를 정하는 부분입니다. Perspective 사용시 원근감이 있고, Orthographic 사용시 단면적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3D에서는 Perspective, 2D에서는 Orthographic을 사용합니다.

그 외의 부분들은 카메라 촬영과 관련이 있으니 숫자도 직접 바꿔보고 테스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a

아 Scene에서 오브젝트 이동, 회전, 화면 이동이 필요할 때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단축키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손바닥, 십자 화살표, 회전 화살표, ....등의 아이콘을 눌러서 사용해도 되지만

왼쪽부터 q, w, e, r, t의 단축키를 누르면 빠르게 변경 가능합니다.

또 씬에서 작업 진행중 이동을 하고싶다면 알트(Alt)키를 누르면 바로 손바닥 모양으로 바뀝니다.

 

여기까지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 방법과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다음에 또 다른 추가적인 부분들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