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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구매 후 확인할 사항 (불량 체크 목록)

Prosto 2016. 11. 20. 21:34

아이폰(스마트폰)은 처음 구매한 후 사용하기 전 폰이 정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제대로 확인해보지 않고 그냥 사용하다가 무상 교환 기간이 지난 후

나중에서야 문제를 발견하면 무상으로 새 제품으로 교환받을 기회를 잃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입니다.


폰을 구매한 후 잠깐만 시간을 들여 하나씩 제대로 작동하는지

이상은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외관도 확인하고요.)


(예전에 세계 최초의 듀얼코어 스마트폰이라며 나왔던 옵티머스2X....를 쓸 때 제대로 확인을 안 했다가

 한 달이 지나고서야 GPS가 제대로 작동을 안 하는 걸 확인했었죠..

 결국 새 제품은 못 받고 수리받는 걸 미루고 미루다가 1년이 지난 후에 고치러 갔다는 이야기가...)



그럼 이제 어떤 것들을 확인해야 할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1. 가장 먼저 폰을 받으면 외관을 살펴봅니다.


 버튼에 유격은 없는지, 새로 받은 폰인데 기스나 찍힘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외관 상 문제가 없다면, 버튼은 잘 눌리는지도 확인해봐야겠죠?

 전원 버튼, 음량 조절하는 버튼, 홈 버튼(지문인식), 매너 모드 전환 키 모두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해봅니다.


이렇게 유격도 없고,

버튼들도 제대로 위치하고, 눌리는지

확인해보세요.


버튼들은 측면에 위치하고있죠?


마찬가지로 반대편에 있는

음량 조절 버튼도 잘 눌리는지 확인하고,

위쪽에 있는 진동(무음) / 일반 전환 키도

왔다갔다 문제 없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시고요.


홈 버튼 키도 누르면 잘 반응하는지 확인해보시고요.




지문 인식은 최초 실행 시 등록할 수 있고,

그 이후엔

'설정 - Touch ID 및 암호'에서 지문을 추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최대 5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니

자주 쓰는 손가락(보통 오른손 엄지, 검지, 중지 / 왼손 엄지, 검지 정도..)

모두 등록해주시면 편하게 이용가능합니다.

(아이폰 지문 인식률이 아주 좋기 때문에 인식이 너무 안 된다고 생각되신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고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2. 다음으로 살펴볼 부분은 스피커 소리가 잘 나는지,

 또 이어폰으로도 잘 들리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음악을 하나 재생하여(혹은 유튜브로 들어가서 재생해봐도 되겠죠?)

제대로 스피커가 나오는지(이어폰으로도 잘 들리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3. 다음은 GPS입니다. GPS는 종종 사용하게 될 때가 있죠?

 (근처 음식점이나 가게를 찾거나 네비게이션 용도로요.)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위치 서비스'에서 GPS(위치 서비스)가 켜진 상태로 있는지 확인하신 후

지도 어플, Google Maps, 네이버 지도 중 편하신 것으로

실행하신 후 현재 위치가 잘 표시되는지 확인해봅니다.

(이때 와이파이는 끄고, LTE+GPS로 위치 표시가 어느정도 정확하게 나오는지 확인해보세요.

 뭐 2000m 이내라든지(범위가 매우 넓게 표시), 이상한 위치로 나오면 GP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건물 안에서 보다 밖에서 하는 게 정확하니, 밖에 나갈 때 테스트 해보세요.) )



테스트 해보신 후 문제도 없고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아까 얘기한 위치로 다시 들어가서

위치 서비스 기능을 꺼주시면 됩니다.





4. 다음으로 살펴볼 부분은 통화 품질이 정상인지(통신사 전파를 잘 받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먼저 *3001#12345#*로 통화를 하면 통화품질 확인이 가능합니다.

-40부터 -80까지가 가장 양호한 상태이고, -120까지 점점 떨어집니다.

이 수치가 -100이 넘는다면 통화 품질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수신률이 안 좋으면 베터리 소모도 빨리 되고요.)



다음으로 실제로 통화를 해보는 겁니다.

가족이나 친구에게 해서 상대방 소리는 잘 들리는지,

내 목소리가 상대방에게는 잘 들리는지 확인해봐야겠죠?

(당장 테스트해볼 대상이 없다면 114에 전화해보는 것도 방법이겠네요.)

(그리고, 처음에 전후면 보호 필름이 붙어있는데, 이 때문에 상대방 소리가 잘 안 들린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때고 다른 보호필름으로 갈아주신 후 테스트 하시는 게 정확하겠네요..)






5. 다음은 카메라! 꼭 확인해봐야겠죠?


카메라 렌즈 안에 이물질(먼지)이 있지는 않는지, 초점을 잘 잡아주는지,

동영상, 사진 모두 촬영이 잘 되는지 직접 촬영하여 확인해보세요.

(이때 동영상은 소리 녹음도 잘 되는지 봐야겠죠?)





6. 다음으로 센서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아이폰에 센서만 해도 엄청 많죠?

(3축 자이로, 가속도계, 근접 센서, 주변광(조도) 센서, 기압계 ... )

그 중에서 우리가 확인해볼 부분은

3축 자이로 센서, 근접 센서와 주변광 센서입니다.


자이로 센서는 기본 설치된 나침반을 실행해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제대로 된 방향을 가리킨다면 아무 문제가 없죠!


근접 센서의 경우 전화 중 스피커 옆 부분을 가려보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화 중 화면이 켜져있으면 배터리 낭비니 근접 센서로 귀에 대고 통화 중이라 확인되면 화면을 꺼주는거죠.)



주변광 센서도 확인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로 들어가서 밝기를 임의로 조정해준 후

자동 밝기 기능을 껐다가 켜보세요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면 즉각 반응하여 밝기를 알맞게 바꿔줄 겁니다.




7. 다음으로 확인할 부분은 터치가 잘 되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잠깐 사용해보면 알겠죠?

이것 저것 누르게 되니까요.


한번에 테스트해보고 싶으시면

어플을 하나 선택하여 화면 전체를 이리저리 옮겨보거나,

슬라이드 상태로 이리저리 옮겨보며 끊김이 생기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8. 마지막으로 불량화소 여부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이폰 메모장이나 배경이 흰 배경화면, 어플을 실행시켜 불량화소가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흰색이 잘 나온다면 나머지 색도 잘 나오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액정이 흰 색이 아닌 누런 색인지도 확인해보시면 좋겠고요.)



그 외에도 마이크(녹음, 아까 전화에서 확인했지만), 또 와이파이는 잘 되는지, 아이폰 6s 이상이라면 3D 터치(약간 힘을주어 화면을 누르는 경우 반응)는 잘 되는지, 구성품(이어폰, 전원, 케이블)들은 작동을 잘 하는지 하나씩 사용해가며 문제는 없는지 확인해보면 좋겠네요.




참고로,

 아이폰 구매 후

한 달 이내에 기기 결함이 발견되어 교환 받는다면

신제품으로 교환 받을 수 있고,

1년 이내에 기기 결함으로 교환을 받고싶다고 하면

리퍼(다른 약간의 결함이 있던 폰을 고친 새(것 같은)) 폰으로 교환해줍니다.

(이때 기기에 고객이 입힌 결함(예를 들면 떨어져 액정 파손)이 있으면 유상입니다..)


그리고 아이폰은 애플 서비스 센터를 찾아가셔야 합니다!



구매한 후 기간 지나기 전에 잘 확인해보시고

 다음 폰 구매 전까지

 잘 쓰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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