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6/09/13 (3)
Prosto
C#의 기능 중 코루틴이라는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로 유니티의 C#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어떻게 사용하는지 예제를 통하여 확인해보겠습니다. 개념적인 부분을 잡기 위하여 작성한 포스팅으로 이미 작업해두었던 '따라하는 유니티 2D 프로젝트ⓐ -1'에서 이동 부분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구현해서 확인해보고 싶으시다면 위 프로젝트ⓐ 1번까지 따라하신 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먼저 C#의 코루틴이란 어떤 것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코루틴이란 무엇일까요? 코루틴이라는 것은 어떠한 작업을 처리할 때 필요에 따라 시간 간격을 두고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함수 형식입니다. 코루틴과 Unity에서의 Update 혹은 FixedUpdate를 비교해본다면 - ..
이번(16/09/12) 저녁에 지진으로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이용한 것이 원인이 되어 카카오톡이 전송 실패되거나 지연이 되는 대규모 서비스 장애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카카오톡 홈페이지 : http://www.kakao.com/talk) 평소에는 아무런 이상 없이 잘 이용되었지만, 이런 상황이 발생하니 우리나라 최고(최대 보유) 메신저인 카톡도 장애가 발생하네요.. 한편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놀라 이곳 저곳에 메시지를 보내 그런 것도 이해가 됩니다. 이번 기회에 평소에 여유가 있는 상태라도 비상 시를 대비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실제 재난 시에 이러한 상황이 된다면 정말 답답할 것 같네요. 기지국을 통하는 전화도 먹통이 될 가능성이 높고 말이죠. 서버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면 이런 방법은 어떨..
Unity 2D 프로젝트ⓐ로 결정지은 게임은 볼(원)이 장애물을 피해가는 게임입니다. (런닝 게임 부류에 속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단순한 게임이지만 특별한 시스템을 몇 가지 넣어 단순하지만은 않게 만들 예정이고, 가장 큰 기본 틀을 만든 후 -> 자세한 부분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주 기본적인 카메라 이동, 캐릭터 컨트롤(조작), 프리팹 생성 등 필요한 부분은 전반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완성본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차근차근 진행할 것이므로 따라하며 이해하기 수월할 것입니다. 아, 가능하면 원래 기획을 따라가겠지만, 진행 중간 중간 프로젝트 세부 내용이 바뀔 수는 있습니다. (중간에 이미 만들어둔 소스를 수정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말....) 몇 가지 우선 설명해드리자면 소스 코드는 제공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