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6/09/16 (4)
Prosto
따라하는 유니티 2D 프로젝트 강좌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스코어 부분입니다. 점수를 추가하여 현재 얻는 점수가 몇인지 표시하는 방법을 소개할 것입니다. 또, 점수를 표시할 때 단순하게 점수가 한번에 바뀌는 방법과 Lerp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점수가 단계적으로 상승하는(카운팅) 방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점수 부분의 전부를 하지는 못 했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을 구성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저번에 작업했던 프로젝트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순서대로 직접 해보며 따라오시면 됩니다. Hierarchy 패널에서 우측버튼을 클릭하여 UI - Canvas를 선택하여 생성해줍니다. (Canvas가 생성된 모습입니다. 밑에 EventSystem도 함..
유니티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게임을 만들고 있을 때 간혹 프레임이 떨어지는 현상(프레임 드랍)을 목격한 적이 있었습니다. 게임 진행 중 한번씩 그러니 거슬리더군요. 그래서 왜 그이러는 것일까 하고 처음엔 제대로 확인하기 위하여 게임 화면에 프레임을 출력시키는 소스를 작성했습니다. (현재 예상프레임과 최악일 때의 프레임 표시.) (아래가 제가 만들어서 썼던 소스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FrameChecker : MonoBehaviour { float deltaTime = 0.0f; GUIStyle style; Rect rect; float msec; float fps; float worstFps=100f; string ..
우버(Uber)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모양이네요. 우버는 (현지시간)14일부터 '미국 펜실베니아주 피츠버그'에서 실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범운행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우버(Uber) 자율주행 택시를 이용하고자 하면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자율주행 기반 포드 차량을 호출하면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버 홈페이지 : https://www.uber.com/) 하지만 시범 서비스인 만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운전자를 동승시킨다고 합니다. 지금은 역시 안전상의 문제로 자동운전이 완전하게 컴퓨터로만 점유하지는 못 하겠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이 추세는 어쩔 수 없겠네요. 처음에는 몇몇으로 시작되겠지만, 나중에는 전체가 바뀌게 되겠죠. (음..
따라하는 유니티 2D 프로젝트 강좌 네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저번에 구현했던 배경이동에 이어 장애물을 업그레이드(강화)하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지금 그대로라면 게임이 너무 단순하고 루즈하죠.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가 집중하며 플레이할 수 있게끔 요소를 배치해줘야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저번에 작업했던 프로젝트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순서대로 직접 해보며 따라오시면 됩니다. 장애물이 다양한 크기로 등장할 수 있도록 셋팅하는 작업을 먼저 하겠습니다. (이전 프로젝트를 실행한 모습 - 콘솔창은 제가 테스트로 실행을 해봤기에 충돌 문구가 있습니다.) 기존의 스크립트를 변경하기 위하여 Scripts - Map - MoveMap을 더블클릭하여 실행시켜 줍니다. Mo..